천박함의 기표는 의미 고정점에 찰나의 순간 머물렀을 때 의미가 있다. 천박함의 기표는 현존의 순간 상대방을 자극해냄으로써 순간을 빼앗아간다. 그러나 성스러움의 기표는 항상 있어야 할 천박함을 부재하게 만들어 지속적으로 상대방을 자극 결여의 상태로 만든다. 자본주의 시대의 광고는 천박함의 기표만을 이용해왔지만, 마케팅 원리가 고도화되며 성스러움의 기표도 이용되기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모두가 천박해진 자본주의 시대의 억압 밑에서 성스러움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주의적으로 연출된 성스러움, 즉 천박한 성스러움은 알아차리기 어려운 형태로 우리의 마음에 박혀있을 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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